책/사회 문화 예술

[책 리뷰] 기후 위기 CC 스토어

인생은 하나의 필름과도 같으니. 2024. 6. 13. 17:00
반응형

<기후 위기 CC 스토어>는 어린에게 다소 어렵고 낯선 개념인 ‘기후 위기’를 생생하고 재미있게 설명한 책이다. 몇 년 사이에 기후 위기로 인한 변화는 점점 빨라지고 이제는 우리의 생활 깊숙이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실로 다가온 기후 위기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그 속도를 늦추는 데에 작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쓴 책이라고 한다. 이야기 속에서는 2024년을 사는 ‘나’가 30년 뒤의 상황을 가상으로 꾸며 놓은 메타버스, CC 스토어에서 쇼핑하며 지구가 처한 기후 위기를 체감하게 된다. 우리 앞에 닥친 기후 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갈 수 있을지 책 속에서 확인해보자.

 

목차


작가의 말

프롤로그

1 딸기 한 알보다 망고 한 개가 더 싸다고?: 기후 변동성의 증가
2 김치가 사라졌다!: 생물 다양성의 감소
3 내 감자칩을 돌려줘!: 지구 열탕화
4 생일 한정판 미역국: 해양 산성화
5 쌀밥을 찾아라!: 물 발자국과 사막화
6 수상한 초코바의 정체는?: 탄소 중립

이미지 출처



상세 이미지


책 후기



‘나’는 TV를 보다가 지구와 북극곰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된다. 그러다 TV에 뜬 QR코드와 ‘지구를 사랑하는 어린이를 위한 메타버스 쇼핑을 지금 경험하세요’라는 문구를 보고 끄려고 하는 순간, 광고가 뜬다. 새로 가입하는 선착순 100명 에게는 100만 원의 적립금을 준다는 것이었다. 홀린 듯이 CC스토어에 가입하여 100번째 회원이 된다. 기분 좋은 마음으로 딸기를 담은 ‘나’는 기후 위기 상품을 담았다는 이유로 2054년 지구가 배경인 CC스토어로 빨려 들어간다. 이곳에서 얻은 상품을 소비하지 않으면 벗어날 수 없었던 터라 원래 주문하려 했던 딸기를 주문하게 되지만 딸기 한 알에 10만 원이라는 사실을 알고 충격에 빠진다.



그 후 ‘나’는 기후 위기로 인해 우리의 삶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몸소 체험하며 기후 위기에 대해 하나씩 알아가기 시작한다. 정답을 맞히면 적립금을 주는 ‘CC 스토어 퀴즈’를 풀고, ‘지식의 방’에서 기후 위기와 관련된 지식을 배우며, ‘의문의 방’에서 CC 스토어 상품과 기후 위기와 관련된 궁금증을 풀고, ‘소멸의 방’에서 기후 위기로 인해 사라질 위험에 처한 상품에 대해 알며, ‘부활의 방’에서 기후 위기로 인해 사라질 위험에 처한 상품을 살리기 위한 방법을 알게 된다. 더욱 폭넓은 이해를 통해 기후 위기가 먼 나라나 먼 미래의 일이 아닌 지금 당장 내 삶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문제라는 것을 깨닫는다.



더욱더 현실감 있는 이야기를 통해 ‘나’와 같이 메타버스 쇼핑몰인 CC스토어를 이용하는 것처럼 느껴졌다. 실제로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체험하면 더욱 ‘기후 위기’에 대해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 책 속에서는 기후 위기에 관련된 문제뿐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실천해야 할지 제시하며 희망찬 미래를 기대하게 만든다. 모두의 의지와 실천을 모아 극복하게 된다면 CC 가게 속의 2054년의 지구와는 다른 모습을 하고 있지 않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