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워크숍 프로젝트 《셋셋 2024》는 작가, 출판사, 독자 ‘셋’의 만남을 ‘셋set’한다는 뜻을 품은 시리즈로, 6개월간 진행된 프로젝트 셋셋 2024는 소설가 3인과 시인 3인의 작품이 실렸다고 한다. 매해 한국문학의 샛별이 될 소설과 시로 독자를 찾을 예정이라고 하니 더욱 기대된다. 2024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당선 작가인 이지혜 시인의 첫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고 하니 어떤 모습일지 책을 통해 얼른 확인해 보고 싶어졌다.
목차
소설
마땅하고 옳은 일 | 송지영
재채기 | 성수진
기다리는 마음 | 정회웅
추천의 글 | 하성란, 김현영, 서유미
시
입주민 외 주차금지 외 | 이열매
부산집 외 | 이지혜
웰컴 투 디 애프터눈 외 | 황해담
추천의 글 | 이기리, 김근, 김선오
상세 이미지
책 후기
<셋셋> 글은 마음속의 말들을 옮겨낸 듯 자연스럽게 자리 잡혀 있다. 그렇게 지울 수 없는 마음의 흔적은 어느새 마땅히 그래야 하는 것처럼, 어쩔 수 없는 일인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책의 언어들이 소용돌이쳐 마음에 콕하고 박힌다. 그래서 내가 소설을 읽고 느낀 것과 작가의 의도가 맞물리는지 궁금해졌다. 설령 그렇지 않더라도 괜찮다고 말해주는 소설은 또 오랜만인 것 같아 반가웠다. 오만가지의 감정들이 담겨 있는 글을 조금은 오래 기억하고 싶어졌다.
유한한 삶 속에서 우리는 항상 선택해야 하고 그 선택에 따라 삶을 꾸려간다. 책에서는 인간이라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을 다루며 더욱 공감 가는 요소들이 등장했는데, 그중 하나가 인간관계에 대한 것이었다. 언제나 고민하게 되는 요소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여러 소설이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재채기>와 <기다리는 마음>이 가장 그러한 부분이 잘 드러나는 대목이 아니었나 싶었다. 끝맺음과 자신의 내면 그리고 삶. 그 삶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살아갈 것이며 자신의 내면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또 어떻게 끝맺을 것인지에 대한 부분을 세심하게 다뤄냈다는 것이 인상 깊었다.
각 작가는 자신만의 독특한 목소리로 다양한 주제를 소설에 담아낸다. 일상의 숨겨진 이야기를 조명하고, 사회 문제에 대한 날카로운 시선을 드러내고, 인간의 내면을 깊이 있게 파고드는 모습을 통해 다채로운 문학적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셋셋>은 신예 작가들의 탄탄한 문체와 독창적인 시각을 통해 한국 문학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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